우토로마을을살리자 상단 좌측



웹마의 가장큰 장점중에 하나는 브라우저 자체에서 자동로그인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웹마는 전문적인 보안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자동로그인 정보의 경우 보안문제가 없다고 말할수 없다.

또한 웹마의 자동로그인기능은  일부사이트에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로그인 폼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이루어진 두개의 폼만을 체크한다.(물론 그것때문에 일반 로그인폼도 제공하긴 하지만 이중으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리고 기본로그인폼의 경우는 요즘 늘어가는 open ID 방식의 로그인시스템에도 맞지 않다.
어떻게 보면 웹마의 다양한 기능이 가지는 헛점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일부 웹마유저의 경우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인정받는 자동로그인 프로그램인 AI RoboForm(이하 로보폼)을 같이 사용한다.
로보폼에 대해서는 여름하늘님의 블로그를 참고 하기 바란다.

또한 웹마개발자분께서 로보폼에 웹마브라우저를 등록해 놓았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 웹마에서 로보폼을 사용함에 있어서 IE,Maxthon,FF등과 같은 형태의 브라우저 삽입형툴바 혹은 플러그인 형태가 아닌 브라우저 하단에 오버랩되는 형식의 툴바를 제공한다. (물론 로보폼에서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폼을 인식하기는 한다. 하지만 트레이에 로보폼이 실행되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하단의 툴바도 오류가 있어서 툴바가 띄워진 상태에서 탭을 이동하게 되면 툴바가 하단에서 이탈하는 버그가 발생하기도 한다.

어찌되었든 웹마가 로보폼과 프로그램궁합이 별로 맞지 않은 편이었다.

그래서 MYIE2의 플러그인을 뒤지다가 로보폼관련 플러그인을 발견하고 웹마에 적용시켜 보았다. 로보폼 버전이 안맞는 원인인듯 하여 대부분의 플러그인은 맥슨에서도 동작을 하지 않고 웹마에서도 역시 동작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실제로 필요한 몇개의 로보폼 플러그인은 정상적인 동작을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아래는 웹마에서 사용할수 있는 로보폼 플러그인이다.

RoboFormFillForms : 로보폼의 폼입력창을 띄워주는 플러그인이다.

RoboFormPasswordGenerator : 로보폼에서 제공하는 패스워드생성기 플러그인이다.

RoboFormResetFields : 채워진 폼정보를 리셋해준다.

RoboFormSavePass : 채워진 폼정보를 저장한다.

RoboFormTaskBarIcon : 트레이에 로보폼을 띄워준다.


로보폼 폼입력 플러그인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로보폼 폼입력창이 띄워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찬가지로 아래는 로보폼의 폼저장 플러그인을 실행 시켰을때 뜨는 창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실제 유용한 플러그인은 폼입력플러그인은 폼입력플러그인과 폼저장플러그인 인것 같다.

웹마용으로 약간의 수정을 했다.



부가적으로 로보폼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웹마에서 제공하는 마우스 제스쳐로 플러그인을 실행 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내가 이전에 웹마 내장자동로그인 기능을 사용할때는 거의 마우스제스쳐 기능에 의존해서 사용하였다. (대부분이 웹마사용자들이 자동로그인기능을 사용할 때 마우스제스쳐 기능과 함께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실 웹마에서 마우스제스쳐로 로보폼기능을 사용하려고 찾아본 것이다.



Posted by 붉은문양